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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 제주교육박물관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제주교육박물관]

우리 제주교육박물관 모든 직원은 고객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토문화체험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쾌적하고 특색 있는 전시환경을 유지하여 고객에게 편안한 교육문화를 향유하는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향토역사와 문화교육자료의 수집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사이버교육박물관 운영을 통해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박물관 관람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 2000.07.01. 제정
  • 2001.07.30. 개정
  • 2003.06.30. 개정
  • 2004.09.09. 개정
  • 2006.12.28. 개정
  • 2008.01.18. 개정
  • 2010.06.16. 개정
  • 2011.07.21. 개정
  • 2017.07.27. 개정
서비스 이행 표준

Ⅱ.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담당자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개인명패를 부착하고 직원들은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이용객을 맞이할 경우에는 먼저 인사를 하고 자신의 성명을 밝히고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 찾아오는 이용객들이 제주교육박물관 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업무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제주교육박물관을 방문하였을 때에는 휠체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전화는 벨소리가 세 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수화자는 먼저 인사말과 소속, 성명을 밝힌 후 상냥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 통화가 끝났을 때는 끝인사("좋은 하루 되십시오." 또는 "감사합니다.")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2초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원하시는 경우 담당자가 전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업무 담당자의 성명을 알려드리고 담당자에게는 통화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여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시정 및 보상

  • ○ 담당 공무원의 업무착오, 신청서류 미비 등으로 민원처리가 지연될 경우 담당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전화, 팩스,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민원처리 진행결과를 자세히 알려 드리겠으며 해당직원에 대해서는 직무교육을 실시 하겠습니다

3.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공표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제주교육박물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4. 고객이 협조해 주실 사항

제주교육박물관을 이용하시는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제주교육박물관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고객께서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제주교육박물관교육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 교육박물관(064-720-9114)으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 · 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
기획부 향토역사와 문화교육자료의 체계적인 수집․보존․관리 자료실 운영 담당 064)720-9122

다양한 상설․기획전시실 운영

사이버제주교육박물관 운영

전시 운영 담당 064)720-9123

청소년 전통문화 체험중심 평생학습 운영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관 운영

평생학습관 운영 담당 064)720-9121
총무부 예산, 정보공개 , 시설, 기타 행정 담당 064)720-9114

Ⅲ. 부서별 이행 기준

1. 기획부

□ 관람객을 위한 특색 있는 전시환경 조성
  • ○ 우리 박물관은 상설전시․기획전시․기증자료 특별전시 등 다양한 전시회 개최를 통하여 혁신적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 ○ 특색 있고 내실화된 전시환경을과 사이버제주교육박물관 운영을 하며 다시 찾고 싶은 박물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향토역사와 문화교육자료의 체계적인 수집․보존․관리
  • ○ 관람객들과 연구자들의 교육 및 향토문화에 대한 앎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향토교육자료들을 발굴․수집하여 교육 연구 자료로 제공하고,
  • ○ 소장자료는 후대에 온전히 계승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 창의․인성을 키우는 청소년 문화 및 전통 체험 학습 운영
  • ○ 학교 밖 교실의 운영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향토문화 학습지원과 우리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향토 문화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글로벌 제주를 열어나갈 평생학습관 운영
  • ○ 100세시대의 맞춤형 평생교육과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즐거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2. 총무부

  •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3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 민원서류를 신속하게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 처리기간보다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 민원
연변 항목별 범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비고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2 재직증명서 30분
3 사실·실적 증명 30분

【FAX민원】

Fax 민원
연변 항목별 범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비고
1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2 재학증명서 30분
3 생활기록부 30분
4 교육비납입증명서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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