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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전시실에는 해방후 제주교육의 자람이라는 주제로 15개 코너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코너별 자료로는 우선 제주교육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컷으로 학생활동 사진으로 현대교육의 면모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사 연표로 해방후 미군정하의 교육으로부터 현재까지의 제주교육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군정하의 교육코너와 시련기의 교육코너, 1950년대 음악시간 전경코너, 1950년대 교육코너, 교수학습자료코너, 제1차교육과정기부터 제7차교육과정기별 교육과정의 변천사 및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와 각 학교에서 만든 교육계획서를 전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교육현장코너, 특수아동들의 활동과 특별활동 기록물, 학생들의 운동회할 때 준비하는 도구 및 제주도의 교육기관 분포를 볼 수 있는 코너 총 349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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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정 시대의 교육
해방이 되면서 남한에 군정통치를 시작한 미군은 일제의 조선총독부 학무국을 접수하고 우리나라의 교육재건을 위한 조치들을 시행하였다. 제주도에도 미군정청이 개설되어 도제가 실시되었고 이를 계기로 전라남도 학무행정 편제에 소속되었던 제주도 교육행정 조직도 독자적인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미군정이 한국 교육에 끼친 영향으로 첫째 6.3.3.4학제의 도입, 둘째 교육자치제의 발족, 셋째 교사양성과 현직훈련제도, 넷째 교육기회의 확충과 균등화, 다섯째 교육행정방식의 근대화, 여섯째 교육내용의 개편, 일곱째 새로운 교수방법과 기술의 도입, 여덟째 교육시설의 복구와 재정지원을 들 수 있다. 제주교육 또한 이러한 구도 아래 정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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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수립 이후 교육
1948년 7월 17일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되고, 1949년 12월 31일 교육법이 공표되어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이 홍익인간임을 천명하고 일원적인 학제를 규정하여 학교제도를 단선형으로 제도화하였다. 또한 헌법 제 16조에 초등교육의 무상 의무교육 규정을 제도화 하기 위해 모든 국민은 6년간의 초등교육을 받을 의무와 권리가 있음을 규정하였다. 이 기간의 제주교육은 1948년 4 · 3사건이 일어나 학교시설 및 학생, 교사들이 무참히 짓밟혀 버리는 황폐한 시기가 되어 버렸고, 폐허가 된 학교를 복구하기도 전에 6 · 25동란이 일어나 학생은 물론 교사들도 교육다운 교육을 받아 보지 못하였다.
1950년 6 · 25가 발발하여 학교가 휴교되어 부산과 제주에는 피난학생들을 위한 피난학교, 분교 등이 생겨나고 1951년 2월 26일에는 전시하 교육 특별조치 요강 아래 전시교육 체제가 이루어졌다. 그래서 1950년대에는 도의교육의 강화, 교육과정의 개편, 장학 및 학사지도의 확립, 파괴된 교육시설의 복구, 교원교육강화를 문교방침으로 하여 교육의 재건을 위하여 힘을 쏟았다. 또한 유엔 한국 부흥단(UNKRA)도 교육이 정상화를 위하여 필요한 목재, 물품 등 자금을 원조하였다.
4 · 3과제주교육 - 해방 후의 복잡한 정치적 상활 때문에 발생하게 된 1948년의 4 · 3은 제주도 유사 이래 도민들에게 가장 큰 피해를 안겨 준 비극적인 사건이었다. 그동안 어렵게 조성해 놓았던 제주 교육의 기반도 이 때 완전 초토화되었다. 4 · 3은 단순한 시설의 손실만이 아니라 강력한 공동체 의식을 근간으로 학교를 둘러싸고 형성되었던 제주도 특유의 교육적 결속력을 황폐화 시킴으로써 제주교육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었다.
6.25와 제주교육 - 북한의 남침으로 낙동강 이남 일부지역을 제외한 국토 전체가 공산치하에 유린됨으로서 제주도는 전략적 차원에서 중요한 거점이 되었다. 전국에서 제주도로 밀려든 피난민의 수는 제주 인구의 절반을 넘어섰고, 그로 인해 교육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정부에서도 과감한 시책으로 가교실, 분교장을 만들어 피난 학생을 수용하고 전시교재를 만들어 교과서를 대신하였으며, 원조에 의한 임시교사 신축도 서둘러 추진하였다. 그리하여 1951년 8월 오현고등학교가 설립되면서, 피난 중등학교가 병설되었고, 피난 아동들은 도내 20여개 초등학교에 분산 수용되고 당시 서울 등지에서 저명한 교수와 학자들이 많이 피난와서 제주 문화 발전과 중등교육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교육재건운동 - 4 · 3과 6.25의 후유증에서 벗어나 제주 교육의 재건을 위해 주민들 자력으로 교육시설 복구에 힘을 쏟았다. 국제연합한국재건위원단(UNKRA)의 원조도 한몫을 하여 빠르게 교육시설들이 복구되었다. 또한 새로운 학제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교육기관인 고등공민학교가 정식 학교편제로 개편되어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신설되면서 중등교육기관이 대폭 확충되었다. 특히 1도 1교의 국공립 대학설립계획에 따라 1952년 2년제 도립제주초급대학이 개교를 하게 되고, 이어 4년제 대학으로 승격되어 제주교육은 6.3.3.4학제에 걸맞는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초등교원양성소도 3년제 과정의 사범학교로 승격되어 개교하였으며 각급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을 위해 사친회제도가 운영되었다. 당시 농촌지도원 양성 프로그램이나 문맹퇴치 프로그램같은 사회교육도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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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기별 교육
<교수요목기> · 전시하교육(1945~1954) - 일본 강점기 시대의 잔재를 불식하려는 노력이 병행되었는데 그러한 점은, 한글전용, 우리말 다시 찾기 및 우리말 용어 제정 등에서 엿볼 수 있다. 이 교수요목은 정부수립과 교육법의 제정에 따라 새롭게 개명될 예정이었으나, 6.25 전쟁으로 중단되어 1954년의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과 그 이듬해의 교과과정이 공포될 때까지 유효했으며, 이에 따른 교과서가 편찬되어 사용되었다. 일어를 배우는 시간이 없어지고, 우리말 우리글로 학습하게 되었다. 교수요목기 교육의 특징은1. 교과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배양하는데 주력하였다.2. 교과는 분과주의를 채택하였으며,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知力)의 배양에 중점을 두었다.3. 우리나라의 교육목표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하여 애국애족의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일본 강점시대의 잔재를 정신면에서나 생활면에서 시급히 제거하는데 각별한 노력을 하였다.
<제1차 교육과정기>
· 교과중심 교육(1954~1963) - 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제정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령' 이후 1963년 2월 15일 문교부령 제120호 개정된 '교육과정령'이 공포되기까지의 교육과정으로 법령상의 명칭이 교과과정이었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 불리었다. 이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표'와 '교과과정'은 우리 손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것을 제1차 교육과정이라 부른다. 이 제1차 교육과정을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라 하는데, 이 교육과정은 지적인 체계가 중심이 되어 있긴 하지만, 학생들의 경험과 생활을 존중하는 생활중심 교육 과정의 개념이 침투되어 있는 것도 또한 특색이라 하겠다.
<제2차 교육과정기>
· 생활중심 교육(1963~1974) - 5 · 16을 계기로 종래의 교육을 평가하고, 새롭게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게 되어, 1963년 2월 15일 문교부령 제121호로 이를 공포하기에 이르렀다. 제2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개념상 또는 이념상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 한다. 생활중심 교육과정은 서로 단절된 교수요목이나 지적인 체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지도아래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고 있다. 즉 생활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경험 자체를 교육과정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내용은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을 강조하며, 경험을 중시하고, 합리성을 강조함은 물론 학생의 성장발달 과정에 적응될 수 있는 계통성, 발전성을 보장해 주는 역동적 교육과정이며, 특히 지역성을 강조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것이다.
<제3차 교육과정기> · 학문중심 교육(1974~1981) - 문교부는 1972년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고, 이를 토대로 1973년 종합조정 절차를 거쳐 1974년 10월 시안을 확정하였으며, 2차의 공청회, 여론 청취 등을 바탕으로 재검토 수정의 과정을 거쳐 1974년 12월 31일 문교부령 제 350호로 공포하게 되었다. 제3차 교육과정은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지양하고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은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을 구현하고 있는데, 국민교육헌장의 교육지표인 ① 창조의 힘과 개척의 정신(개인윤리면) ② 협동정신(사회도덕윤리면) ③ 국민정신(국민윤리면)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제4차 교육과정기> · 인간중심 교육(1981~1987) - 제4차 교육과정의 이론상의 특징은 어느 한 사조나 이념만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이 아닌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다. 거기에는 종래의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의 입장이나 접근 위에 변화나 미래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의 정신이 반영되었고, 지금까지 소홀히 되었다고 볼 수 있는 인간중심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도 반영되어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 적합성을 고루 갖춘 교육과정이 되게 하였다.
<제5차 교육과정기>
· 통합중심 교육(1987~1994) - 제5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를 개정의 방침으로 하고 지속성, 점진성, 효율성을 개정의 전략으로 하여 개정되었는데, 특히 지역화와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 지역화를 강조한 것은 지금까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를 서서히 지방화해 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앞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하나의 준거만 제시하고, 차차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에서 시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효율화는 슬모있는 교육과정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제5차 교육과정은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제6차 교육과정기> · 21세기 미래상을 위한 교육(1994~2000) - 20세기의 마지막 정리단계에서 질적 전환이 예상되는 새로운 세기에 대비한 초 · 중등 교육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주도할 건전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 · 중등 교육과 고등교육은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을 연계한 평생교육의 근간으로 하였다. 인성교육, 인격교육을 통하여 국민의 도덕성, 국민의 창의력, 국민의 강인성을 길러 다가오는 21세기의 사회에 민주화되고 자율화된 문화 · 복지사회, 풍요롭고 균형발전된 산업 정보화 사회 및 국가 경제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개방된 사회를 성취할 수 있는 미래의 인간상을 바탕으로 시 ·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을 마련하고, 이를 단위학교의 소정의 교육과정에 수립하여 시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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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계교육의 현장
관람객들에게 터치스크린방식으로 무인안내 정보검색기를 통하여 동서양 주요국의 간단한 소개 및 교육의 역사, 현재의 교육체제 및 현황과 각국의 교육특징을 검색하고, 프랑스와 미국, 러시아, 일본, 영국, 중국의 교육모습을 동영상으로 제공하여 세계의 교육현황을 알 수 있게 전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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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제주도의 특수교육은 6.25전쟁으로 35명의 맹 · 농아가 피난을 오게되어 시내 정광사 사택에 집단 수용되었던 것이 그 계기가 되었으며 그후 1951년 8월 10일 제주북초등학교 맹아 분교장이 설치인가 됨으로써 특수교육이 정식으로 출발을 보게 되었다. 설치 학급수는 맹아, 농아 2학급으로 1951년 10월 제주북국민학교 구내 가교사로 이전하였고, 1956년에 첫 졸업생 2명을 배출하였다. 1969년 9월 제주북초등학교 맹아 분교장에서 일도 초등학교 맹아 분교장으로 교명이 변경되었고, 1971년 4월에는 제주맹아학교로 승격되었다가 다시 제주영지 학교로 개명되었다. 사립으로는 1987년 1월에 제주영송학교가 설립되었으니 제주도의 특수교육은 유치부에서 중등부에 이르는 특수 교육과정이 개설된 것이다. 이외 일반학교에서도 45개의 특수학급(초등 34, 중등 11)을 설치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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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교육자료
전시코너별 자료로는 우선 제주교육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컷으로 학생활동 사진으로 현대교육의 면모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사 연표로 해방후 미군정하의 교육으로부터 현재까지의 제주교육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군정하의 교육코너와 시련기의 교육코너, 1950년대 음악시간 전경코너, 1950년대 교육코너, 교수학습자료코너, 제1차교육과정기부터 제7차교육과정기별 교육과정의 변천사 및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와 각 학교에서 만든 교육계획서를 전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의 교육현장코너, 특수아동들의 활동과 특별활동 기록물, 학생들의 운동회할 때 준비하는 도구 및 제주도의 교육기관 분포를 볼 수 있는 코너 총 349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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